보톡스란?

보톡스는 원래 부패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발견된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 이 생산하는 신경독을 말합니다. 이 독소는 운동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의 분비를 막아 근육수축을 억제해 근육의 힘을 약화시킵니다.

198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이후 안과에서 사시치료제로 사용된 이래 안면경련, 근강직등 신경근질환에 사용되어오다가 현재는 성형외과에서의 주름살 제거와 치과에서 교근비대 사각턱을 수술대신 주사요법만으로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전 세계적으로 12년 이상 질병치료를 위해 사용되어온 안전한 약품입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에서 분비되는 8종류의 신경독소 중 A형 독소를 정제한 것입니다. A형 독소에 효과를 보이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B, F형의 독소를 임상개발하고 있으나 safety zone 범위가 적고 빨리 원상복귀 되며, 독성이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치과에서의 보톡스

미국에서 1989년에 FDA의 승인을 받은 이후 처음에는 안과에서 사시치료제로 사용이 되었고 이후에 안면경련,근강직등의 신경근질환에 사용되었고 성형외과와 피부과에서 주름살제거에 응용되었습니다.

이갈이와 이악물기로 인해서 커지는 교근의 위축을 위해 치과에서 보톡스를 사용하였고 실제로 외국논문의 80%정도가 치과분야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미용효과뿐만 아니라 편두통과 턱관절 통증 개구제한등의 개선효과도 보톡스를 이용한 치과에서의 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치과에서의 보톡스는 미용효과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이갈이,이악물기등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증상의 완화를 위한 보조요법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