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치료란?

치주질환이나 치아 우식으로 인해 치아가 빠지게 되면 음식 먹기가 불편하지않은 이상 방치해
두기가 쉽습니다. 물론 그 빠진 치아수가 많아지게 되면 먹기도 힘들어지고 치아가 있었던 자리가 비게 되어 그 치아가 지지하고 있던 근육이나 피부들이 처지게 되어 얼굴 모양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방치한다면 구강조직의 평형을 깨뜨리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치아는 서로서로 어깨동무를 하며 지지해주는 상호작용을 하는데,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그 자리를 인접치아들이 채우려고 합니다. 그래서 아래치아가 빠지면 윗니가 내려오게 되서 치아들이 키가 달라지고 음식물이 자주 끼게되며 결과적으로 치주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치주질환이 생기면 필연적으로 치조골 상실이 따르고 이에 의해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물론 앞니가 빠졌을 때는 기능뿐아니라 안모상의 결함도 많이 생깁니다. 따라서 이가 빠지면 빠른 시일안에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것이 보철치료이며 상황에 따라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치아를 빼고 바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치조골 흡수나 잇몸등 여러 조직들이 안정을 찾은다음에 완전수복물을 하는게 좋은데 이때 임시기간동안 약간의 기능과 안모상의 결함을 막기위해 임시 보철물을 할 수 있습니다

특수 틀니 / 보철(의치)

틀니는 상실된 치아가 많아 일반 보철(의치)등을 해도 효율성이 떨어질 때 실행하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틀니와 부분틀니로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흔히 틀니하면 전체 틀니를 생각하는 데 그렇치는 않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이 개발되어 틀니 또한 이전의 불편함 같은 것들은 많이 없애고 있는 현실입니다. Flexblie Denture는 기존의 틀니와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틀니는 남아잇는 치아를 적당히 삭제하여 틀니의 Metal(쇠고리)부분과 결합하는 형태를 취했으나 Flexible Denture는 재질이 뛰어나 매우 강하고 부러지지 않아 멀쩡한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Metal이 들어가지 않아 매우 가볍습니다.



1. 기존 Denture보다 가볍습니다.
2. Denture에 Metal(쇠고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수축력이 매우 낮습니다.
4. 충격과 변색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색상이 기존 Denture보다 밝고 좋아 심미적 효과가 뛰어납니다.
6. 시술이 간단합니다.



보철치료 및 가철성틀니

1. 보철치료
충치가 깊어 인레이 또는 충전치료가 불가능 할 때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어금니일 경우 씹는 힘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충치부분을 삭제한 다음 골드(Gold)로 씌워 치료를 하며 앞니일 경우에는 치아가 노출이 되기 때문에 치아색으로 된 도재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2. 가철성틀니
크게 부분틀니와 전체틀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분 틀니는 상실된 치아가 많아 보철치료가 불가능 할 때 시행합니다. 인접치아를 조금 삭제하여 틀니 거치대 부분을 만들고 부분 틀니에 Metal(쇠)고리를 만들어 사용하는 시술입니다. 전체틀니는 치아 전체가 모두 상실되었을 경웨 시행합니다. 잇몸의 모양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가철성 틀니는 고정이 아닌 착탈식이 대부분입니다.